안녕하세요


이가 시리다는 것을 영어로 표현하면 “hypersensitive” 인데요, ‘지각과민상태’ 정도가 되겠습니다. 즉, 보통의 경우보다 어떤 자극에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상태로 볼 수 있겠네요.
그러한 이 시림 증상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원리

1. 자극이 치아 속의 신경(치수)에 더 잘 전달될만한 조건이 형성된 경우
2. 치수가 이미 매우 예민한 상태이거나 염증상태여서 보통의 자극이나 무자극에도 증상을 보이는 경우
3. 치수가 아닌 다른 조직 (치아 주위를 둘러싸는 치주조직 등)에 자극적인 반응이 느껴지는 경우

등이 될 것 같네요


<시린 증상의 해결>

당연한 순서겠지만, 시린 증상이 왜 나타나는지 1. 원인 파악이 필요하고, 2. 적절한 치료를 하며 3.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것이 중요합니다.


<시린 증상의 원인과 그 해결법>

충치)
충치가 진행되어 치아가 상해서 자극이 신경에 가까워진다면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해결법 : 충치치료를 합니다 :)

기존 치료의 영향)
충치가 없어도 기존에 충치치료를 받았던 것이 신경에 너무 가깝다면 씹는 작용에 의해 그 치료받은 충전물이 신경을 반복적으로 자극하게 되고, 신경에 염증이 생기며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속 (금/아말감 등)으로 치료가 되어있다면 금속의 높은 열전도율 때문에 다른 재료들에 비해 시린 증상이 조금 더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해결법 : 기존 충치치료한 것이 문제가 있다면 교체를 하는 수도 있지만, 식습관이나 이갈이습관 등 치료받은 부위에 강한 자극을 줄만한 요인에 대해 찾아보는것도 중요합니다.

치경부 파절, 마모)
치아의 목 부분이 깨져나가는 것을 치경부파절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치경부파절은 치아가 과도한 힘을 많이 받았을 경우 치아의 목 부위 (치경부)가 약해지며 깨져나가는 양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약해진 치경부가 칫솔질 등에 의해 더 빨리 마모되며 신경에 가까워지고 해당 부위는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법 : 해당 부위는 가볍게 메꾸거나 덜 시리게 하는 약을 바를 경우 시린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참고) 치경부 파절 부위를 보험되는 레진으로 메꾸어 치료
http://yemians.blog.me/50174812007?Redirect=Log&from=postView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자가중합 레진을 이용하여 치아 개당 1~2만원의 비용으로 치료한 모습입니다.


치아의 마모)
치아의 다양한 면이 어떤 원인에 의해 ‘닳아서’ (마모) 치아 표면의 단단한 껍질인 법랑질이 얇아지거나 그 내부의 민감한 부위인 상아질이 노출되면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치아의 마모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씹는 동작에 의해 치아끼리 부딪혀서 마모가 되는 ‘교모’, 치아끼리의 미세한 마찰때문에 옆에 있는 치아와의 사이가 마모되는 ‘인접면 마모’, 칫솔질 등에 의한 마모 등이 있습니다.

치아의 파절, 균열)
치아가 깨지거나 (파절) 금이 간다면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에 금이 가면 씹을 때 시큰시큰하거나 찌릿찌릿한 증상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절과 균열은 돌이나 뼈 등 딱딱한 음식을 잘못 씹었을 때 생길 수도 있지만, 오랫동안 반복되는 강한 자극 (이갈이 / 이악물기 /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선호하는 습관 / 한쪽으로만 씹는 편측저작 등)에 의해서도 종종 발생하니 본인이 어떤 습관이 있는지 잘 체크해보는게 중요합니다.

치은 퇴축, 치근 노출)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이 어떤 이유로 점점 줄어들며 (퇴축) 그 밑에 있던 뿌리가 밖으로 드러납니다. 이때 드러난 뿌리는 얇은 백악질과 상아질로 이루어져 신경에 매우 가깝기 때문에 두꺼운 법랑질과 상아질로 이루어진 치관 (치아의 머리) 에 비해 찬물이나 음식에 시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치주염)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치아 뿌리와 뼈 사이에 있는 치주조직에 염증이 있을 경우, 특히 씹을 때 아프거나 ‘시큰시큰하다’ 라는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이 느낌이 이가 시린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TFO) = Traumatic Forced Occlusion
치아가 맞물리는 상태인 ‘교합’이 불안정할 경우, 혹은 이를 갈거나 악무는 등의 습관이 있는 경우,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치아에 좋지 않은 힘이 가해지게 됩니다. 같은 부위를 계속 긁거나 때리면 아픈것처럼, 치아도 계속해서 자극을 받으면 치아 자체가 매우 예민해지거나 아파질 수 있습니다.

기타, 심인적 요인)
기타 치아에 특별한 원인이 없는 상황에서 시린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른 원인에 의한 자극을 시린 증상으로 혼동하는 경우도 있고, 아무 이유 없이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지요.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시린이 증상이 있을 경우 주의사항>

1. 시린 증상 완화를 위한 치약을 사용한다
2.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한다
3. 너무 강하지 않은 부드러운 동작으로 칫솔질을 꼼꼼히 한다
4. 식사 후 음식물에 의해 높아진 입안의 산도가 충분히 중화된 후 (20~30분 정도) 칫솔질을 하며, 너무 잦은 칫솔질을 피한다
(이 부분은 일반적인 양치질의 원칙과는 다릅니다. 시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