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담배치주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담배는 백해무익(百害無益)하다라는 말,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잇몸 건강도 예외는 아닙니다. 흡연은 잇몸질환의 주 위험요인으로서, 잇몸병의 발생률과 심한 정도, 범위에 모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있습니다. 또 잇몸 치료의 효과와 임플란트 식립 후 장기적인 성공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들도 많습니다.

 

 

 

1. 흡연이 잇몸질환에 미치는 영향

 

잇몸질환은 입안에 살고 있는 세균 때문이라고 앞선 칼럼에서 설명드렸었죠~? 흡연은 이 잇몸질환의 원인 세균이 치아와 잇몸 틈의 공간에 집락하는 것을 돕고 염증성 매개물질(TNF-alpha, PGE2 )을 증가시켜 잇몸의 염증을 직접적으로 활성화시킵니다. 또한 잇몸 안의 혈관을 수축시켜 원활한 혈행공급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2. 흡연과 잇몸치료 효과 사이의 관계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흡연하고 있는 환자는 잇몸치료에 대한 반응이 비흡연자나 금연한 환자와 동일하지 않다고 알려졌습니다. 잇몸의 출혈, 치아와 잇몸 사이 틈(치주낭)의 깊이(얕을수록 좋습니다~) 등 치주 치료 후 개선될 수 있는 항목에서 흡연자의 수치가 비흡연자나 금연한 환자보다 모두 좋지 않았습니다. 똑같이 잇몸 치료를 시행하였어도 흡연자의 잇몸 건강 개선 효과가 미약하였다는 뜻입니다.

 

 

 

3. 흡연과 임플란트 성공 사이의 관계

 

많은 연구에서 흡연은 임플란트의 실패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보고하였는데, 대체적으로 흡연자에서 임플란트 실패 가능성이 2배 정도 컸다고 합니다. 또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임플란트를 지탱하는 잇몸뼈 소실이 증가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잇몸뼈가 부족할 때는 뼈 이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이식한 뼈가 잘 성숙이 되려면 봉합한 수술 부위의 잇몸이 터지지 않고 잘 아물어야 합니다. 그래야 입 안의 세균이나 음식물 잔사들이 들어가지 않고 안전하고 깨끗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흡연을 하게 되면 봉합한 잇몸이 잘 아물지 않고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ㅠㅠ 그럼 수술한 의사도 허탈하고 환자분도 소독 받으러 치과에 자주 오셔야 하니 서로 힘든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노출된 이식 뼈가 감염이 되면최악의 경우 다 긁어내고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1. 흡연은 잇몸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2. 잇몸 치료에 대한 반응을 불량하게 만들며,

 

3. 임플란트 식립 및 뼈 이식술의 성공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백해무익(百害無益)한 담배도 12개월 간 성공적으로 금연한 환자는, 흡연자와 금연 실패자에 비해 잇몸 치료에 대한 반응이 눈에 띄게 좋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번 기회에 금연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출처) 치주과학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