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컬럼에서는 보통 잘 모르시는 보험 적용을 받는 레진 치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충치치료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충치치료는 기본적으로 충치 부위를 깨끗이 제거하고 수복재료로 형태를 재건해주어 기능을 회복해주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요, 충치의 크기 / 위치 / 모양 / 깊이 / 습관 등의 기타 요소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 복합레진 (Composite Resin, 흔히 레진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재료가 있습니다.

치아 색에 유사하며 적절한 강도로 기본적인 충치치료에 매우 많이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레진은 중합 방식 (말랑말랑한 상태의 레진이 굳는 방식) 에 따라 광중합 / 자가중합 (화학중합) 으로 크게 나뉘는데요, 

우리가 흔히 치과에서 볼 수 있는 레진은 광중합 방식으로, 3~20초간 빛을 쏘여서 중합을 시키게 됩니다.

이 광중합 방식의 레진은 건강보험 적용 치료의 대상이 아니라 부위에 따라, 치과에 따라 7~20만원 정도의 비용이 책정되곤 합니다.

 

light curing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광중합 레진의 중합 과정>

 

 

 

그런데 자가중합레진이란 것이 있습니다.

재료를 혼합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굳어지는 레진 재료입니다.

지정된 재료를 사용할 경우 건강보험 적용의 대상이 되는 치료이며, 부위에 따라 개당 1-2만원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아의 색상과 유사하고, 레진의 단점이라 볼 수 있는 미세 누출 현상도 적은 편이라 매우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방식입니다.

 

 

자가중합형 레진(보험되는 레진)은 누구나 적용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이 지원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조작 방법이 까다롭고 색조의 선택에서 제한을 받는 등 크거나 깊은 충치, 조작이 까다로운 부위에는 적용이 어려워 널리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치과에서도 이런 보험되는 레진 제품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자가중합형 레진(보험되는 레진)으로 모든 충치치료를 대체 할 수 없습니다. 광중합형 레진에 비해 색상선택의 폭도 적고 치료에 적용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조건이 제한될 수 있어 주로 광중합레진을 사용합니다.

 

 

사용 조건이 까다롭다고는 하지만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이용하면 경제적이고 훌륭한 치료가 될 수 있는것이 자가중합레진(보험되는 레진) 입니다. 저희가 약간의 수고를 겪을 수 있더라도 보험되는 레진을 적용함으로써 환자분들께 선택의 폭을 하나라도 넓혀 드리고 싶은것이 예미안 치과의 마음입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예미안 치과에서 자가중합레진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충치나 파절 등에 의한 상실 부위가 크지 않고 단순한 형태일 경우

2. 치경부 파절/마모에 의해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3. 기존에 충치치료가 되어있던 부분을 모두 제거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보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자가중합 레진으로 치경부파절을 치료한 모습 - 시린 증상이 개선됨>

 

자가중합 레진(보험되는 레진)으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내원 및 상담을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예미안 치과’와 상담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