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초등학생때 오른쪽 위에 안쪽에서 두번째 어금니를 신경치료를 하다가 중간에 치료를 더 안하고 방치를해서

임시로 떼운 채로 생활하다 

이가 부서지고 염증이 심해서 얼마전에 발치를 했거든요

그래서 임플란트를 해야한다는것같은데 비쌀것같고 

뼈에다가 나사를 박아서 인공치아를 심는 수술이잖아요?

그냥 간단한 치과치료 하는것도 싫어서 방치하다 이 사단이 난건데

임플란트하는건 진짜 싫거든요

유치빠지고 영구치 나는것처럼 그냥 이가 자라나게하는 치료가 있으면 모를까!

그래서 치아가 하나 빠진채로 계속 방치를 하면 어떻게 되나요?

아무 문제없이 괜찮으면 방치하고 싶은데..

1997년생 / 비공개 / 비공개
전문가 답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송정현 원장입니다.

 

이가 빠진 채로 방치하시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빠진 공간으로 옆치아가 쓰러지게 됩니다. 주로 뒤에 있는 치아가 앞으로 쓰러지게 되죠.

치아의 배열이 바뀌며 관리가 어려운 부위가 생기게 되어 썩거나 잇몸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치아가 똑바로 힘을 받지 못하여 점점 더 쓰러지거나 부서져가기도 합니다.

또 맞은편 치아 (대합치)가 빈공간으로 솟게 됩니다. 역시나 관리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이렇게 치아의 배열이 나빠지면 치아가 좋지 못한 방향으로 힘을 받으며 교합의 문제가 생깁니다. 추후에 임플란트나 브릿지 또는 틀니를 하게 되더라도 나빠진 배열을 회복하기 위하여 교정이나 보철 혹은 발치까지 해야할 수도 있고요.

 

문제는 방치하면 점점 더 커집니다! 얼른 치과에 가서 상담 받고 좋은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이가 빠졌는데 방치하다가 주변 치아가 망가진 실제 사례입니다.

http://helpmedocs.com/home/yemian/view/column/1338 

요약하자면, 치아가 빠져서 대합치 (빠진 치아와 원래 맞물렸던 치아)가 점점 솟아오르게 되었고, 씹는 힘을 견뎌줘야할 큰 어금니들이 없어지자 주변 치아들이 약해지면서 깨지게 되었습니다.

치아가 빠지면서 얼른 치료했으면 1. 솟아오른 대합치 치료 2. 깨진 주변 치아 치료 에 들어가는 수백만원의 비용과 시간이 들지 않았을텐데 안타까운 케이스입니다.

의사프로필사진

예미안치과

함께 아파하고 함께 고민하고 함께 웃겠습니다.

치과



최신 게시물